책 이야기

[전략이란 무엇인가], 야오시마 야이치 & 카토 토시히코(2003), 김정일 등 옮김, 비즈니스맵

바람2010 2019. 4. 14. 18:58

* 경영전략의 이론적 개념을 최대한 알기 쉽게 정리함(11). ‘경영전략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가능한 한 이해하기 쉽고 통일된 프레임워크를 통해 평가함으로써 경영전략론의 전체상을 될 수 있는 한 단순한 형태로 그려 냄.’ (22)

* ‘이익의 원천이 어디에 있는가(내부 vs. 외부)’와 ‘무엇에 주목하는가(요인 vs. 프로세스)’를 두 축으로 하여 전략론을 분류하는 프레임워크 사용

- 요인: 기업 간의 성과 차이가 ‘어떠한 것’에 의해 발생하는지 그 요인 자체에 주목(37). 정태적(40)

- 프로세스: 그 중요한 요인이 ‘어떻게 해서’ 발생하는지의 프로세스에 역점(37). 동태적(40)

→ 훌륭한 접근임. 미타니 고지의 3분류법(포지셔닝, 케이퍼빌러티, 적응: [경영전략 논쟁사])보다 체계적이고 설득력 있음.

*이 책의 내용을 이 틀에 따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 그림과 같음.

 

전략론의 네 가지 접근법 ( 아오시마 & 카토 , 2008: 43 수정 next421c)

* 90년대 이후 많은 일본기업들이 고전하는 중요 요인 중 하나가 ‘경영전략의 결여나 오류’라고 진단. 일본기업에 대한 분석 사례를 포함. 이 내용도 훌륭함.

 * 경영전략을 ‘기업의 장래상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의 행위’ 로 정의. 기업이 ‘어떻게 되고 싶은가?’를 생각하여 그 이상적인 상태에 ‘어떻게 해서 도달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찾는 것. (32)

* 전략의 다른 측면에 주목하는 네 가지 접근법은 상호보완적임. 전략 (사고)의 균형을 강조.

 * 경영전략을 개괄하는 입문서로 훌륭… 강력 추천

 

차례

1 전략이론의 기본 
제 1 장_ 경영전략의 이론이란 
1. 첫머리 
2. 경영전략론의 분류 축 
3. 전략론의 네 가지 어프로치 

2 경쟁전략의 가지 어프로치 

제 2 장_ 포지셔닝 어프로치 
1. 포지셔닝 어프로치의 기본적 발상 
2. 포지셔닝 어프로치의 프레임워크 
[Column] 기업수와 규모의 분포의 지표 
3. 포지셔닝 어프로치의 적용과 문제 
- TV방송업계의 사례 
제 3 장_ 자원 어프로치 
1. 자원 어프로치의 이론적 배경 
2. 자원 어프로치의 현상적 배경 
3. 경쟁우위를 만들어내는 자원 
4. 자원을 전제로한 전략책정 
5. 잘못 이해된 자원 어프로치 
제 4 장_ 게임 어프로치 
1.게임 어프로치의 특징 
2.비즈니스 게임의 구조 
[Column] 명시적 룰과 암묵적 인식 
3.게임의 구조를 바꾼다 
제 5 장_ 학습 어프로치 
1. 학습 어프로치의 특징 
2. 학습 어프로치의 포인트 
3. 학습의 덫 

3 다각적 전략 어프로치의 응용 

제 6 장_ 전략사고의 균형 
1. 디지털카메라산업의 경향 
2. 정보화의 진전과 전략론 
3. 일본기업이 가지고 있는 전략적 편향성 
제 7 장 전사전략 
1. 사업영역에서 본 전사전략 
2. 전사전략의 네 가지 관점 
3. 일본기업과 전사전략 
[Column] 제품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 
제 8 장 일본기업의 문제와 전략의 중요성 
1. 일본기업의 전략적 과제 
2. 전략적 과제의 자리 매김 

부록 기업의 『일반전략』 
1. 시장점유율 지상주의 전략 
[Column] 경험곡선의 효과 
2. 3 가지의 일반전략 
3. 『두 마리 토끼를 쫓는』 전략의 가능성 
4. 『두 마리 토끼를 쫓는 전략』과 일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