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생각, 노동자 이야기

성찰의 힘이 진정한 전태일 정신계승!

바람2010 2010. 11. 28. 15:52

... 그래서, 우리가 지금 시기에 진정으로 강조해야할 것은, 노동운동은 항상 우리의 힘이 커지게 하고 근로조건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론 우리의 힘이 작아 질 수도 있고, 근로조건이 열악해 질 수 있음에도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의 산실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참여와 혁신] 11월호 특집 <지금, 왜 전태일인가 1>에 실린 박병규 동지의 이야기 마지막 문장입니다.

이 글에서 박병규 동지는 강남 부자와 대기업 노동자들의 공통점으로 탐욕 - 물적 욕망의 극대화를 지적합니다.
...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탐욕입니다. 노무현 정권의 수혜자가 노무현 정권을 비판하고 밀어 내는데 혁혁한 공헌을 했듯이, 노동조합의 최대수혜자인 조합원이 노동조합에 배타적이며 고립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 둘의 근본은 같은 것입니다.

성찰하지 않는 노동자는 잘못된 선택을 할 수밖에 없음도 이야기 합니다.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은 바로 이런 현실을 성찰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성찰의 힘이 있을 때만이 전태일 열사의 정신을 올곧게 계승할 수 있다"


비판적 자기 본성의 회복은 자기 스스로에 대한 성찰부터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요?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신지 ...

여기를 http://www.laborpl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21 눌러서 전문을 참조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