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생각, 노동자 이야기

노동과 복지 - 노동운동 재구성을 위한 제4차 토론회 -

바람2010 2013. 5. 28. 23:02

여러 모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많은 분들의 성원 속에 노동운동 재구성을 위한 토론회를 꿋꿋하게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4차 토론회는 <노동과 복지>라는 주제로 6/1()에 열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해주시고,

6/1() 4차 토론회 <노동과 복지>에 함께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 토론회 제안 취지

 

○ 산업노동정책연구소와 노동자 삶꿈 네트워크 준비모임에서는 ‘노동운동의 재구성을 위한 토론회’ 제4차 주제로 ‘노동과 복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 이번 토론회에서는 신자유주의가 초래한 양극화 현실을 극복하는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복지 문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신자유주의 세계화가 한국 사회 양극화를 초래하고 있음은 이제 주지의 사실입니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복지’가 강화되어야 한다는 인식도 확대되고 있는 듯합니다. 복지국가모델, 스웨덴모델 등을 지향하자는 실천적 흐름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복지국가가 21세기 새로운 운동의 좌표가 될 수 있을지, 한국 사회의 현실에서 복지를 향한 고민과 실천이 어떻게 드러나야 하는데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이와 더불어 복지에 대한 노동운동의 대응과 자세를 점검하고 실천해야 할 내용들을 살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기업별 노조에서는 주로 기업 내부 복지를 확보하는데 주력해 왔고, 산별노조 중 일부에서는 산업별 복지체계를 구축한 사례도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노동조합들이 기업 내부 복지 지향에서 산업별 복지 체계로 나아가는 것은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대기업은 여전히 기업 내부지향성이 강하고, 비정규 노동자들에게 산업별 복지체계는 멀게만 느껴집니다. 지역을 대안이라고 하지만 지역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뚜렷하지 않습니다. 복지를 향한 노동의 실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 4차 토론회 개요

 

• 일시 : 2013 6 1() 오후 2~오후 6시까지

• 장소 : 노동자 삶꿈 책방 ‘다독다독’ (7호선 신풍역)

• 주최 : 노동자 삶꿈 네트워크 준비모임

• 주관 : 산업노동정책연구소

 

※ 참가비 : 참석자 1인당 2만원(토론회 비용 및 뒤풀이 비용으로 사용)

 

프로그램

□ 사회신동호 (전국철도노조 조합원)

 

□ 주제 - 노동과 복지

 

□ 발제 - 오건호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연구위원)

 

□ 토론

 

토론1 : 건설공제회에 담긴 건설노조의 고민과 도전

             (이영록 건설노조 정책실장)

 

토론2 : 복지에 대한 노동운동 진영의 모색

             (박근태 금속노조 전 부위원장)

 

□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

 

□ 폐회 및 뒤풀이

 

 

‘노동자 삶꿈 네트워크’ 준비모임은?

 

• 노동운동의 새로운 꿈을 만들려고 합니다. 살면서 꿈꾸다, 꿈을 꾸면서 산다는 의미에서 ‘노동자 삶꿈’이라고 붙였습니다. 어떤 특정 세력과 개인을 전제하지 않는다면 점에서 ‘네트워크’라는 점도 강조하고자 합니다. 물론 이것이 토론과 포럼으로 끝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문제를 제기만 하고 정작 실천의 현실에서는 소홀했던 모습을 보이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노동자 삶꿈 네트워크’ 준비모임은 노동조합, 진보정치, 사회운동을 망라하고 노동·계급을 기반으로 운동을 재구성하고자 하는 개인과 주체들의 열린 공간이자 관계망입니다. 우선 산업 현장과 그 주변에서 함께 했던 분들로부터 시작하지만 어떤 제한도 없이 ‘다른 세계’를 향한 노동운동의 ‘재구성’에 관심 있는 분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어떤 세력이나 형태를 재편하는 차원이 아니라 현실 운동을 발본적으로 재구성하는 일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론정책 연구자 네트워크와 각 단위 활동가 네트워크를 진지하게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 노동운동의 재구성을 위한 실천 활동을 시작하면서 매월 한 차례씩 논의의 장을 열고자 합니다. 현실에 대한 실사구시적 토론을 거치면서 노동운동 속에서 어떤 일들을 해나갈지 하나하나 살피고, 책임 있게 그 일을 하는 너른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노동운동의 문제를 어떤 선입견도 없이 정면으로 응시하면서 노동운동의 재구성에 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 찾아오시는 길
- 신풍역 3번 출구에서 나와 뒤쪽 큰 길가에서 우회전하여 직진, 길건너 신길5동 우체국지나 부뚜막청국장 2
-
영등포에서 5616, 6512 신길역에서 5625, 이대 및 신촌등에서는 5713, 노량진에서는 6411을 타고 신풍역에서 내려 신길5동 우체국(영신고등학교쪽)으로 오시면 됩니다.
-
독산사거리에서는 5616, 석수역에서는 5625, 5713을 타고 신길주유소에서 내리셔서 길건시면 됩니다.
-
주소는 서울 영등포구 신길5 448-15번지입니다.

 

 

 

[자료집 최종]_복지와 노동0601_제4차 토론회.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