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 5

[미래자동차 모빌리티 혁명](정지훈•김병준, 2017, 메디치)

자동차산업에서 거대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미 2차 자동차혁명이 시작되었으며(Freyssenet, 2009, 2011, 2012 등),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자체가 전환되고 있다(박근태, 2019a, 2019b). 산업의 패러다임이 전환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기존과 다른 유전자를 가진 제품이 등장할 뿐 아니라 산업 자체가 재구성된다는 것을, 즉 가장 근본적인 수준의 변화가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선 자동차회사의 가치 제안(Values Proposition)이 변하고 있다. 기업의 존재 이유는 사회에 필요한 가치, 즉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자동차 회사의 존재 이유는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자동차라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이동 ..

책 이야기 2019.11.28

영상 유세 - 노동조합을 바로 세워 “연구소의 미래! 노동자의 희망!”을 열겠습니다.

영상 유세 - 노동조합을 바로 세워 “연구소의 미래! 노동자의 희망!”을 열겠습니다. 현대자동차지부는 수년 전부터 조합원들이 후보자들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유세 방식을 영상 유세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유세 시간에는 사내 식당에 모여 TV로 시청하고, 유세 시간 이후에는 홈페이지에서 시청할 수 있도록 해 왔습니다. 로그인도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남양선관위는 남양연구소의 6개 사내 식당 중 한 곳에서만 시청할 수 있도록 제한했고, 홈페이지를 통한 시청도 유세 시간 딱 두 시간만으로 제한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로그인해야만 접근할 수 있도록 제한했습니다. 현대차지부가 이미 실시하고 있는 사항임에도 선거 세칙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조합원들의 알 권리를 제한한 것입니다. 그래서 후보자..

연구소를 연구소답게! 노동조합을 노동조합답게!

대표자가 되겠다고 나선 후보라면 당연히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할 역량이 있음을 검증받아야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비전과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간략히 정리한, 선거 운동이 시작되기 전에 보낸 마지막 사내 메일입니다. (20191031) 연구소를 연구소답게! 노동조합을 노동조합답게! 안녕하십니까, 남양위원회 의장 후보로 출마한 박근태입니다. 지금 노동조합의 무기력함 못지않게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은 연구소 노동자들의 자긍심이, 자부심이 저하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요? 근본적인 고찰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우리들의 행복한 노동과 노동조합의 역할에 대해 몇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에게 노동이란 무엇인가? 인류의 역사는 노동과 함께 시작되었고, 노동은 인간을 다른 존재와 구분 짓는 본질적인 특징..

5대 남양본부장으로 이런 일들을 했습니다.

예전에 제가 집행하면서 ‘조합원 범위 확대’만 외쳤다, 남양연구소는 내팽개치고 대외 활동만 했다고 거짓 선동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회사가 저를 공격하기 위해 만들어낸 이야기를 받아서 앵무새처럼 외쳐온 사람들입니다. 노동조합의 전략적 과제에 대한 개념도, 연대 활동에 대한 기본도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렇게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집행할 때보다 노동조합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더 충실히 했음을 보여주기 위해, 저들의 거짓말을 반박하기 위해 제가 집행하면서 했던 일들을 몇 가지만 소개합니다. (20191030) 5대 남양본부장으로 이런 일들을 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남양위원회 의장 후보로 출마한 안전성능해석팀 박근태입니다. 남양 노동조합 … 원래 연구직이 주도하는 노동조합이 아니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현재와 같..

노동조합을 바로 세우겠습니다. “연구소의 미래! 노동자의 희망!”을 만들겠습니다.

남양연구소 노동조합 선거에 출마하면서 남양연구소 노동자들에게 드렸던 출마 인사입니다. 많은 분들의 지지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죄송하게도 낙선하였습니다. 그러나 노동조합을 바로 세우겠다는 약속은 반드시 지켜나가겠다는 공개적인 다짐 삼아 게시합니다. (20191025) 노동조합을 바로 세우겠습니다. “연구소의 미래! 노동자의 희망!”을 만들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안전성능해석팀 박근태입니다. 남양위원회 의장 후보로 출마하면서 몇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상황 파악도 못하는데 어찌 제대로 대응하겠습니까? 올해 연구소에 큰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연구개발조직이 근본적으로 변경되었고, 임금체계, 인사고과, 승진제도, 보상 등 인사제도가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노동조합은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습니다. 왜 지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