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 4

[전략이란 무엇인가], 야오시마 야이치 & 카토 토시히코(2003), 김정일 등 옮김, 비즈니스맵

* 경영전략의 이론적 개념을 최대한 알기 쉽게 정리함(11). ‘경영전략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가능한 한 이해하기 쉽고 통일된 프레임워크를 통해 평가함으로써 경영전략론의 전체상을 될 수 있는 한 단순한 형태로 그려 냄.’ (22) * ‘이익의 원천이 어디에 있는가(내부 vs. 외부)’와 ‘무엇에 주목하는가(요인 vs. 프로세스)’를 두 축으로 하여 전략론을 분류하는 프레임워크 사용 - 요인: 기업 간의 성과 차이가 ‘어떠한 것’에 의해 발생하는지 그 요인 자체에 주목(37). 정태적(40) - 프로세스: 그 중요한 요인이 ‘어떻게 해서’ 발생하는지의 프로세스에 역점(37). 동태적(40) → 훌륭한 접근임. 미타니 고지의 3분류법(포지셔닝, 케이퍼빌러티, 적응: [경영전략 논쟁사])보다 체계적이고 설득력..

책 이야기 2019.04.14

[경영전략 논쟁사], 미타니 고지(2013), 김정환 옮김, 엔트리

* 경영전략 논쟁사를 크게 3개 입장의 각축으로 설명함. 1. 포지셔닝파: 대(大)테일러주의. 정량적 분석, 전형적 계획 프로세스 강조 - “외부 환경이 중요하다. 이익이 나는 시장에서 이익이 나는 위치를 차지하면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 (7) 2. 케이퍼빌러티파(조직•인간•프로세스 등): 대(大)메이요주의. 인간적 요소, 정성적 논의 강조. - “내부 환경이 중요하다. 자사의 강점이 보이는 곳에서 경쟁하면 승리할 수 있다.” (7) 3. 시행착오접근법 - 헨리 민츠버그(Henry Mintzberg),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다르다. 외부 환경이 중요할 때는 포지셔닝파적으로, 내부 환경이 중요할 때는 케이퍼빌러티파적으로 접근하면 된다.” (8) - 적응(Adaptive) 전략: “해 보지 않고서는..

책 이야기 2019.04.14

[전략의 교실], 스즈키 히로키(2014), 김대일 옮김, 다산북스

- “전략을 단순히 그 자체로만 바라보지 않고 ‘역사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은 우리에게 시대의 전환기를 헤쳐나갈 수 있는 귀중한 통창력을 제공해준다.”(5) - “고대의 군사 전략부터 현대의 경영 전략에 이르기까지, 동서고금의 주요 전략들의 핵심 내용을 발췌, 분류하고 정리했다.”(5) 장점: 주요 전략들을 쉽고 간결하게 정리. (주요 내용은 차례 참조.) 경영전략 관련해서는 대표적인 전략들을 잘 개괄하고 있음. 핵심을 간결하게 소개. 개인적으로는 군사전략 관련해서 신선하게 느낀 부분들이 있음. 01: 역전 전략. 적의 의표를 찔러서 소가 대를 이기다. 손무_손자병법(17~) * 손무에게서 배우는 2가지 핵심 전략(20) 1) 경쟁을 할 때에는 적이 힘들어지는 곳을 공격한다. 2) 상대방의 강점이 발..

책 이야기 2019.04.14

전략의 역사, 로렌스 프리드먼 지음, 이경식 옮김 Strategy: A History, Lawrence Freedman, 2013

전략이란 무엇인가? 때로는 거대하고 장기적인 계획을 의미하기도 하고 때로는 음모를 내포하기도 하고, 때로는 어려운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전략처럼 많은 사람들이 흔히 쓰이지만 그 의미가 분명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달리 이해되는 개념도 드물다. 역사적 접근은 개념이나 존재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시도이다. 이 책은 전략의 기원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전략과 그에 대한 이해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다룬다. 현재로서는 ‘전략의 역사 및 개념 전체를 포괄하는 유일한 책’이라고 한다. 이 어려운 작업을 해낸 저자에게 감사하다. 방대한 작업 끝에 도달한 결론은 아직 “‘전략’에 대해 합의된 정의는 없다”는 것이다. 이는 여러 분야에서 전략이 다르게 ..

책 이야기 2019.04.11